12월 1주 SNS IT 페이스북 구글 윈도우 소식
1.페이스북 : 그룹 어드민들의 스토리를 나눈다 : 커뮤니티 데이 개최
Facebook은 지난 11월 30일 활발하게 활동하는 국내 Facebook 그룹과 페이지 운영자들을 대상으로 ‘Facebook 커뮤니티 데이’를 개최했습니다.
지난 6월 시카고에서 열린 ‘Facebook 커뮤니티 서밋(Communities Summit)’에 이어 국내에서 최초로 열린 ‘커뮤니티 데이’에서는 Facebook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그룹 어드민들이 흥미로운 스토리를 소개하며 서로 관계를 쌓을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특히, 이번 행사는 Facebook 그룹 프로덕트 파트너십을 담당하고 있는 아나 보파(Anna Bofa)가 참석, Facebook 그룹 서비스의 중요성,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한 새로운 그룹 기능, 성공적인 글로벌 그룹 사례 등을 소개하고 한국 어드민들을 대상으로 생생한 피드백과 아이디어를 듣는 시간이었습니다. 아나 보파는 “Facebook이 가장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그룹 운영자(admin)이다. 그들은 특정한 이득 없이 자발적으로 그룹을 운영하고 있고,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고 있다. Facebook은 그들을 ‘리더(leader)’라고 표현할 정도로 존중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공개된 제품들로는 그룹 내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 및 파악할 수 있는 ‘그룹 인사이트(group insight)’, 브랜드의 페이지와 그룹을 연결할 수 있는 ‘페이지를 위한 그룹(groups for pages)’, 서로 다른 그룹들을 연결할 수 있는 ‘그룹 링크(Group link)’, 그룹 어드민들이 가입 신청한 멤버의 공개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멤버 프로파일(member profile)’ 기능 등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제품 업데이트 및 개발과 함께 그룹 어드민들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도 준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패널 토크에서는 6,000개의 스타트업 멤버를 보유하고 새로운 스타트업 생태계를 이끌고 있는 커뮤니티 대표로 양경준 님(스타트업, 식사는 하셨습니까?), 동인문화 대표성을 띄는 일본 콘텐츠 커뮤니티 대표로 정원 님(오타쿠 그룹에서 만남을 추구하면 안되는 걸까?), 1인 가구에 필요한 정보를 모으던 페이지에서 비즈니스로 발전시킨 커뮤니티 대표로 소현민 님(자취생으로 살아남기)이 참여해 그들의 운영 노하우와 스토리를 공개해, 커뮤니티 데이에 참석한 많은 어드민들에게 공감을 얻었습니다.
그 외 ‘여행에 미치다’, ‘유럽 어디까지 가봤니?’, ‘행복한 학교 만들기 프로젝트’ 등 Facebook을 기반으로 문화, 비즈니스, 사회적 임팩트를 만들어내고 있는 그룹 어드민 50여 명이 참석하여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교류했습니다.
조용범 Facebook Korea 대표는 “한국은 Facebook 이용자가 월 1,800만 여명에 달하는 나라로, 굉장히 중요한 마켓이다. 또한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고 관심사를 공유하는 크고 작은 커뮤니티가 이미 형성되어 있고, Facebook이 이런 커뮤니티 활동을 위한 최적의 플랫폼이며, 이를 통해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키노트 스피치를 통해 전달했습니다.
Facebook은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영향력 있는 그룹 운영자들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맺고 이들의 생생한 피드백을 통해 지속적으로 제품에 반영할 뿐만 아니라 그룹 운영에 필요한 온·오프라인 세미나 및 교육 프로그램의 기회도 늘려갈 예정이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2.페이스북 어린이 전용 메시지앱 출시
페이스북이 4일 13세 이하 어린이를 겨냥한 메시지 앱을 출시했다. Messenger Kids는 자녀가 함께 할 수없는 경우 자녀가 가족이나 친구와 안전하게 화상 채팅하고 메시지를 보내도록하는 새로운 앱입니다. 수천 명의 부모, National PTA와 같은 협회 및 미국의 육아 전문가와 이야기를 나눈 결과, 아이들이 좋아하는 사람들과 소통 할 수 있고 부모가 원하는 수준으로 통제 할 수있는 메시지 앱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아이들과 부모에게 재미 있고 안전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우리는 어린이의 태블릿이나 스마트 폰에서 살지만 부모의 Facebook 계정에서 제어 할 수있는 독립 실행 형 앱 인 Messenger Kids를 만들었습니다. 비디오 채팅을 사용하여 조부모와 이야기하고, 멀리 사는 사촌들과 연락을 취하거나 늦게까지 일하는 동안 엄마에게 장식 된 사진을 보내어 메신저 키즈는 가족과의 새로운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세계를 열어줍니다. 이 미리보기는 iPad, iPod touch 및 iPhone 용 App Store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학부모, 어린이 및 전문가와 공동 개발
오늘날 부모는 자녀가 태블릿과 스마트 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지만 자녀가 앱을 사용하는 방법과 앱이 적합한 지에 대한 질문이나 우려가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님과의 연구 및 대화에서 부모가 직접 더 나은 앱을 사용할 필요성에 대해 들었을 때, 우리는 그것을 사용하려고하는 사람들과 함께 생각을 이끌어 갈 필요가 있음을 알게되었습니다.
수천 명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조사 외에도 어린이 개발, 온라인 안전 및 어린이 미디어 및 기술 분야의 12 명의 전문 고문과 협력하여 어린이를위한 첫 번째 앱 구축에 대한 접근 방식을 알리는 데 도움을주었습니다. 우리는 또한 책임있는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부모 통제 등의 주제에 관한 생각을 자극하는 대화를 나누었으며, National PTA 및 Blue Star Families와 같은 조직과 훨씬 더 많은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오늘날 PAC와 Blue Star Families는 부모와 보호자가 오늘날의 디지털 연결 세계에서 자녀 양육에 어떻게 접근하는지 직접 들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몇 달 동안, 메신저와 페이스 북에서 많은 가족 앱을 사용하고, 사용하기 쉬운 보호자 통제 등의 주요 기능 중 일부 마련 도왔다.
아이들에게 더 재미있는, 부모를위한 더 많은 통제
Messenger Kids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사람들과 만날 수있는 기능이 가득합니다. 부모가 계정을 설정하면 아이들은 학부모가 승인 한 연락처와 일대일 비디오 채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홈 화면에는 대화를 승인받은 사람과 온라인 상태 인 사람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장난이 심한 마스크, 이모티콘 및 음향 효과로 대화에 생기를 불어 넣습니다.
비디오 채팅 외에도 아이들은 부모님이 승인 한 친구들과 성인 친척들에게 사진, 비디오 또는 문자 메시지를 보내어 일반 Messenger 앱을 통해 메시지를 수신 할 수 있습니다.
아동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GIF, 프레임, 스티커, 마스크 및 그림 도구 라이브러리를 통해 콘텐츠를 장식하고 개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Messenger Kids는 부모에게 더 많은 제어권을 제공합니다. 부모는 연락처 목록을 완벽하게 제어하며 자녀는 부모가 승인하지 않는 연락처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부모는 기본 Facebook 앱의 Messenger Kids Controls 패널을 통해 자녀 계정과 연락처를 제어합니다.
Messenger Kids에는 광고가없고 자녀의 정보는 광고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다운로드는 무료이며 인앱 구매는 없습니다. 메신저 키즈는 또한 어린이 온라인 개인 정보 보호법 (COPPA)을 준수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Messenger Kids 미리보기는 현재 Apple App Store에서 미국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앞으로 Amazon App Store 및 Google Play 스토어에 제공 될 예정입니다.
우리는 부모님과 가족들과 함께 Messenger Kids를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더 많은 어린이와 가족이 iOS 미리보기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학습과 듣기를 고대합니다.
3.유튜브 커뮤니티 기능 확대
유튜브는 이 공간을 커뮤니티라고 이름 붙였고,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커뮤니티에서 멋진 일들을 해냈습니다. 아니타(Anitta)는 비하인드 스토리 사진을 공유했고, 마쉬멜로(Marshmello)는 미리보기 GIF를 공개했으며, 비드야(Vidya)는 설문조사를 통해 구독자들의 아이디어를 모았습니다. 유튜브는 오늘, 구독자 10,000명 이상인 크리에이터에게 커뮤니티를 확대 제공한다는 소식을 전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유튜브는 커뮤니티를 만들고 시험하며, 이를 다듬기 위해 크리에이터들과 긴밀하게 협력해왔습니다. 이제, 그동안 알게된 내용과 업데이트 사항을 이 기회를 통해 공개하려고 합니다.
커뮤니티 참여: 팬들은 제작 과정에 참여하기를 원합니다. 그랩3야드걸(Grav3yardgirl)은 커뮤니티를 통해 800만 명의 끈끈한 팬들과 소통하고, 구독자들이 어떤 동영상을 원하는지 조언을 구했습니다. 팬들은 그녀가 다음에 어떤 제품을 개봉할지 선택하고, 많은 사랑을 받았던 “수요일을 파괴하라” 콘텐츠를 다시 올려달라는 의견을 분명하게 전했습니다.
비하인드 스토리 공개: 크리에이터는 커뮤니티 게시물을 이용해 새로운 동영상이나 예정된 주요 작품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릴 폰즈(Lele Pons)는 다음 동영상 예고편 역할의 GIF를 공유하고, 케빈 듀란트(Kevin Durant)는 NBA 경기가 있는 날 팬들만을 위한 사진을 게시했습니다.
도달 범위 확장: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커뮤니티를 통해 서로 마음에 드는 채널 및 크리에이터를 성공적으로 홍보했습니다. 예를 들어 앤워(Anwar), 한나(Hannah), 릴(Lele)은 루디(Rudy)의 첫 뮤직비디오 시청자를 유도하는데에 도움을 줬습니다.
발견 가능성 높이기: 유튜브는 동영상과 마찬가지로 적절한 커뮤니티 게시물이 알맞은 사용자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커뮤니티 게시물의 도달 방법을 개선했습니다. 참여가 활발한 시청자들은 이제 채널 구독 여부와 상관없이 홈 화면에서 커뮤니티 게시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매번 새로운 커뮤니티 게시물이 올라올 때마다 새로운 알림을 받을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새로운 구성방식: 유튜브는 크리에이터가 더욱 간편하게 자신을 표현하고 팬들과 소통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오늘 새로운 기능을 선보이고자 합니다. 릴(Reels) 기능은 인기 있는 ‘스토리’ 형식의 유튜브 버전으로, 크리에이터를 위해 특별히 마련되었습니다. 여러 릴을 제작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기를 원한다는 크리에이터의 의견을 반영하여 이 옵션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유튜브 동영상 및 유튜브-y 스티커 연동을 비롯한 크리에이터 맞춤형 기능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커뮤니티와 마찬가지로, 스토리도 많은 크리에이터에게 제공하기 전 베타 버전 테스트를 통해 제품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거칠 계획입니다.
유튜브 커뮤니티를 구축하게 된 것에 대해 무척 기쁘게 생각하고,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들이 시청자를 늘리고 활발히 소통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채널에 대한 아이디어와 영감이 필요하다면,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강의에서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구글 트렌드 : 다양한 데이터 경험 가능
구글 트렌드는 여러분이 세상을 바라보는 창이
되어줍니다. 선거, 음악,
스포츠, 게임 등 사람들이 검색하는 것이 무엇인지 엿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제는 뉴스, 쇼핑, 이미지,유튜브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서도 실시간으로 다채롭게 세상을 탐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글 트렌드는 더 많은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공개해 전세계의 사람들이 호기심 충족을 위해서, 또는 스토리 작성을 위해서 등등 자신만의 이유로 검색하고
있는 모든 것을 보여드립니다.
게다가 이용 방법도 매우 간편합니다. 최근 새 앨범을 발매한 테일러 스위프트(Taylor Swift)에 대한 검색 관심도를 알고 싶다고 해봅시다. 이제는
이 데이터를 여러 방법으로 탐색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검색량이 높은 동영상을 찾거나 구글 쇼핑에서
사람들이 검색하는 앨범 트랙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이용 방법
먼저, 구글 트렌드 화면 상단의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아래에 보시다시피 ‘미국의
싱어송라이터’라는 주제가 표시됩니다. 이 주제를 클릭해야
관련된 검색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테일러’와 ‘스위프트’라는 단어에
대한 검색 결과만 표시됩니다.
주제를 클릭하면 테일러 스위프트에 대한 전세계의 검색 활동을 보여주는 다음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여기서
검색 결과의 기간 범위를 지난 일주일로 좁히거나 지역을 미국 등으로 제한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지난 일주일 간
미국에서의 검색 활동이 표시됩니다.
여기까지는 늘상 하는 웹 검색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구글 트렌드에서는 오른쪽에 있는 버튼을 클릭해 더 많은 옵션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는 여러 플랫폼에서 각기 다른 방식으로 검색을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에서 검색 활동을 살펴보면, 테일러 스위프트의 지미 팰런(Jimmy Fallon) 쇼 공연 동영상의 검색량이 급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구글 이미지로 검색 해보면 ‘Saturday Night Live’(SNL) 검색량이 해당 쇼 출연 이후 무려 700%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관심이 어느 지역에서 가장 높은지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이 유타와 네브래스카 주에서 유튜브 검색 활동이 가장 활발했습니다)
구글 트렌드 사이트를 방문해 전세계 사람들이 테일러 스위프트와 그녀의 음악, 또는 여러분의 관심을 사로잡는 모든 것에 대해 어떻게 검색하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또한여기에서 구글 트렌드가 어떻게 데이터를 운영하는지 더욱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5.삼성 스마트폰 : 안드로이드 8.0 업데이트 모델
업데이트 리스트
갤럭시S8 / 갤럭시S8 플러스 / 갤럭시S7 / 갤럭시S7 엣지 / 갤럭시S6 / 갤럭시S6 엣지 / 갤럭시S6 엣지 플러스
갤럭시노트8 / 갤럭시노트FE / 갤럭시노트5
갤럭시A7 (2018) / 갤럭시A5 (2018) / 갤럭시A3 (2018) / 갤럭시A7 (2017) / 갤럭시A5 (2017) / 갤럭시A3 (2017) / 갤럭시A9 프로 (2016) / 갤럭시A8
(2016)
갤럭시 탭 S3 / 갤럭시 탭 S2 / 갤럭시
탭A (2017) / 갤럭시 탭A (2016) / 갤럭시
탭 액티브
갤럭시J7 (2016) / 갤럭시J7 프로 / 갤럭시J5 프로 / 갤럭시J7 플러스 / 갤럭시J7 맥스 / 갤럭시J7 프라임 / 갤럭시J7 코어
갤럭시C10 / 갤럭시C9 프로 / 갤럭시C7 프로 / 갤럭시C5 프로 / 갤럭시C7
단, 갤럭시A7 (2018) / 갤럭시A5 (2018) / 갤럭시A3 (2018) 는 출시를 앞두고 있는 최신 제품이지만, 보급형 기기의 특성상 출시할때는 안드로이드 7.0 누가를 품고 나왔다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오레오로 업그레이드 될 것으로 보입니다.
'SNS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월 2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소식 (0) | 2017.12.11 |
---|---|
12월 2주 구글 유튜브 소식 (0) | 2017.12.10 |
11월 4주 IT SNS 소식 (0) | 2017.11.27 |
11월 3주차 주요 IT SNS 소식 (0) | 2017.11.20 |
11월 2주 SNS IT 소식 (0) | 2017.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