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소식
1. 2017년 화제의 순간 : 페이스북 올 한 해 되돌아 보는 인포그래픽 공개
Facebook이 2017년 한 해 동안 전 세계적으로 가장 화제가 된 순간을 담은 인포그래픽을 공개했습니다. 올해 Facebook 플랫폼에서 가장 큰 주목을 받은 순간으로는 ‘세계 여성의 날’, ‘멕시코 대지진’, ‘제 51회 슈퍼볼’, ‘개기일식’ 등이 꼽혔습니다.
2017년 1월 1일부터 11월 1일 까지 Facebook에서 사람들이 나눈 대화를 살펴본 결과,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순간은 ‘세계 여성의 날’이었습니다. 특히, 2016년 수치와 비교 했을 때 관련 언급이 약 2배 증가해 전 세계적으로 여성에 대한 지지의 뜻이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팝스타 레이디 가가의 초호화 공연으로도 국내에서 화제가 된 ‘제 51회 슈퍼볼’이 뒤를 이었습니다. 올해 Facebook을 통해 재생된 슈퍼볼 관련 영상 조회수는 2억 6,000만 회 이상에 달했습니다.
50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한 ‘라스베이거스 총기난사 사건’이 올해 세 번째로 많은 관심을 받은 순간으로 기록됐습니다. 당시, 약 3,300명의 사람들이 Facebook이 제공하는 ‘위기 대응(Crisis Response)’을 사용해 서로 도움의 손길을 나눈 바 있습니다. 위기 대응은 ‘안전 확인(Safety Check)’, ‘커뮤니티 헬프(Community Help)’, ‘기부금 마련(Fundraisers)’ 등으로 구성된 Facebook의 기능입니다.
2017년은 Facebook 상에서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서로를 위로하고 도움의 손길을 전한 해 이기도 했습니다. ‘멕시코 대지진’ 당시 Facebook의 위기 대응 기능이 활발히 사용됐으며, 미국 텍사스 지역을 강타한 태풍 ‘하비’는 Facebook 역사상 최대 기부금인 2,000만 달러가 모금되는 계기가 됐습니다. ‘맨체스터 테러 사건’에 대해서는 8,000만 이상의 동영상 조회수와 45만 달러 이상의 기금 조성이 이뤄졌습니다.
Facebook 이벤트(Event) 기능을 활용한 순간들 역시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올해 8월 관측된 개기일식 당시, 약 80개국에서 2만 건 이상의 Facebook 이벤트가 등록돼 사람들이 실제로 만나 서로 연결되고 소통하는 화합의 장이 마련 됐었습니다. 지난 1월 21일 열린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거리 시위 ‘워싱턴 D.C. 여성 행진’ 역시 Facebook을 통해 약 50만명 이상의 사람들을 모집한 올해 최고의 Facebook 이벤트 중 하나였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기반의 인포그래픽 공개와 함께, Facebook은 올 한해 소중한 순간들을 한 데 모아 감상할 수 있는 ‘한 해 돌아보기’ 기능을 시작했습니다. ‘한 해 돌아 보기’는 사용자의 Facebook 계정에 올라오거나 친구들로부터 태그 된 추억들을 모아 짧은 동영상으로 만들어주는 기능으로 ‘수정’을 선택해 전반적인 구성을 변경하거나 ‘공유하기’를 통해 친구들과 함께 감상할 수 있습니다.
2. 페이스북 : 인스턴트 게임 친구에 생중계 가능
페이스북 인스턴트 게임을 라이브로 페이스북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게 됐다.
7일(현지시간) 미국 IT 매체 테크크런치는 페이스북이 라이브 기능을 인스턴트 게임에 추가했다고 보도했다. 사용자는 페이스북 메신저 앱에서 게임하는 모습을 친구들에게 생중계할 수 있게 됐다.
페이스북은 지난해 11월 메신저 앱에서 친구들과 게임할 수 있는 기능인 '인스턴트 게임'을 출시한 바 있다. 인스턴트 게임은 별도의 게임앱 설치 없이도 메신저 앱에서 바로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고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페이스북은 이 인스턴트 게임 출시 당시 20개의 게임을 제공하다가 최근 70개 이상으로 늘렸다. 회사 측은 앵그리버드와 같은 새로운 게임도 추가할 예정이다.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라이브 기능을 게임에 사용하려면 게임을 하는 동안 오른쪽 상단에 있는 카메라 아이콘을 누르면 된다. 게임 실시간 스트리밍 기능은 사용자의 페이지나 프로필에 공유된다.
페이스북 측은 "앞으로 게임 도중에 친구와 채팅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도 테스트할 것"이라고 밝혔다.
3. 인스타그램 : 하이라이트 보관 기능 추가
사진 및 동영상 공유 플랫폼 인스타그램은 스토리하이라이트와 보관 기능을 출시했다고 6일 발표했다.
이 기능들은 사용자가 효과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프로필을 만들 수 있게 해준다는 게 회사 측 설명.
사용자들은 스토리 하이라이트를 통해 다양한 스토리 포스트를 원하는 주제별로 묶어 프로필에 추가할 수 있다. 친구나 가족과의 간직하고 싶은 순간들이나 사랑하는 반려 동물처럼 사용자의 프로필 페이지에 주제별로 묶어 게시할 수 있다. 지난해 8월 도입된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현재 매일 3억의 계정이 사용하고 있는 인스타그램의 핵심 기능 중 하나다.
인스타그램 최신 버전을 사용하는 사람의 스토리는 모두 자동으로 보관된다. 해당 스토리는 24시간이 지난 후에도 '보관' 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게시자에게만 보여진다.
사용자는 이처럼 저장된 스토리를 원하는 주제별로 묶어 자신의 프로필에 추가하거나 피드에 게재할 수 있다. 아울러 보관을 원하지 않는 스토리는 삭제할 수 있으며, 휴대폰 앨범에도 별도로 저장할 수 있다. 스토리 보관을 사용하고 싶지 않은 경우, 설정에서 자동 저장 기능을 끄면 된다.
스토리 하이라이트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우선 프로필 하단의 '하이라이트' 부분에서 '+'가 표시된 새로 만들기 원을 클릭하면 된다. 이후 스토리 보관에 저장된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다. 원하는 사진과 동영상을 선택한 후 '다음'을 누르면 하이라이트 이름과 커버 이미지를 설정 가능하다. '완료'를 눌러 하이라이트를 추가하면 사용자의 프로필에 게재된다.
스토리 하이라이트는 게재 후 수정할 수 있다. 만들어 놓은 하이라이트를 길게 눌러 주제별로 삭제하거나 이름, 커버 사진, 포함된 스토리 콘텐츠를 선택적으로 삭제할 수도 있다. 하이라이트에서 스토리 콘텐츠를 삭제해도 보관 탭에서는 지워지지 않는다.
4. 올해의 인스타그램 수상자는?
가장 많이 ‘좋아요’를 받은 사진, 가장 많이 태그된 도시, 올해의 해시태그 등 인스타그램에서 발표한 2017년 총결산 소식을 살펴봅니다.
올해의 게시물 ; 쌍둥이 출산을 앞두고 찍은 비욘세의 화보가 약 1120만 개의 하트를 받으며 올해 인스타그래머들이 가장 ‘좋아한’ 게시물로 등극했습니다. 또한, 이 게시물은 인스타그램 역사상 가장 ‘좋아요’를 많이 받은 게시물로 기네스 세계 신기록에 올랐습니다. 뒤를 이어 호날두의 네뻔재 아이 출산 소식(1110만개의 좋아요)이 두번째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 Beyoncé – https://www.instagram.com/p/BP-rXUGBPJa/
- Cristiano Ronaldo – https://www.instagram.com/p/BbaImIfFr0h/
- Selena Gomez – https://www.instagram.com/p/BZBHr4Pg5Wd/
- Beyoncé – https://www.instagram.com/p/BWg8ZWyghFy/
- Cristiano Ronaldo – https://www.instagram.com/p/BV7m0IZFj_p/
- Selena Gomez – https://www.instagram.com/p/BS7VkPTg0-s/
- Selena Gomez – https://www.instagram.com/p/BTkzIjIAsRK/
- Cristiano Ronaldo – https://www.instagram.com/p/BYTwfPVFVQY/
- Selena Gomez – https://www.instagram.com/p/BRv1dAUgba7/
- Selena Gomez – https://www.instagram.com/p/BW4LoqjgExn/
올해의 인스타그램 스타 : 가장 많은 팔로워를 지닌 스타는 여전히 셀레나 고메즈입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1억 3100만명이란 엄청난 숫자의 팔로워를 자랑하며 2연패을 기록했습니다. 한편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1억 1600만명을 기록, 셀레나 고메즈 뒤를 바짝 뒤쫓고 있습니다. 3위는 Ariana Grande, 4위는 비욘세, 5위는 Kim Kardashian West입니다.
- Selena Gomez – 130M+ Followers
- Cristiano Ronaldo – 116M+ Followers
- Ariana Grande – 115M+ Followers
- Beyoncé – 108M+ Followers
- Kim Kardashian West – 104M+ Followers
- Taylor Swift – 104M+ Followers
- Kylie Jenner – 99.5M+ Followers
- Dwayne Johnson – 96M+ Followers
- Justin Bieber – 93.9M+ Followers
- Kendall Jenner – 84.8M+ Followers
올해의 해시태그 : 올해 가장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는 #photography입니다. 그 밖에도 올해 인터넷을 점령했던 놀이인 밈과 관련된 해시태그 #memes, #meme과 여행과 관련된 해시태그 #travelphotography, #naturephotography, #travel, 그리고 전 세계 청소년들의 마음을 설레게 한 방탄소년단 해시태그 #bts가 10위권 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photography
- travelphotography
- memes
- summer2017
- naturephotography
- meme
- travel
- fitnessmotivation
- bts
- photographer
올해의 도시 : 역시 뉴욕보다 더 인기 많은 도시는 없었습니다. 2017년 가장 많은 사람이 장소 태그한 도시는 뉴욕이다. 모스크바, 런던, 상파울루, 파리, 로스앤젤레스, 상트페테르부르크, 자카르타, 이스탄불, 바르셀로나가 차례로 그 뒤를 이었다.
- New York, New York
- Moscow, Russia
- London, United Kingdom
- Sao Paulo, Brazil
- Paris, France
- Los Angeles, California
- Saint Petersburg, Russia
- Jakarta, Indonesia
- Istanbul, Turkey
- Barcelona, Spain
올해의 애완동물 :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스타그래머가 팔로우하는 애완동물은 미국에 사는 강아지, 지프입니. 지프는 건장한 남자 손에 쏙 들어가는 앙증맞은 포메라니안으로, 720만 팔로워를 지닌 소셜 인플루언서가 되어 각종 TV쇼에 출연하는 동시에 자신이 주인공인 책도 출간했습니다. 두 번째로 팔로워가 많은 애완동물은 일곱 살짜리 고양이 날라이고, 개와 고양이가 아닌 동물 중 가장 팔로워가 많은 건 주니퍼라는 이름의 여우입니다.
- jiffpom – Pomerian, US
- nala_cat – Cat, US
- Doug the Pug – Pug, US
- Marutaro – Shiba Inu, JP
- Grumpy Cat – Cat, US
- Marnie the Dog – Shih Tzu, US
- Tuna – Chihuahua, US
- Juniper&Fig – Fox, US
- Lil BUB - Cat, US
- Loki – Husky, US
- Cristiano Ronaldo – 30M+ New Followers
- Selena Gomez – 24M+ New Followers
- Ariana Grande – 22M+ New Followers
- Kylie Jenner – 23M+ New Followers
- Dwayne Johnson – 22M+ New Followers
- Leo Messi – 21M+ New Followers
- Neymar Jr – 20M+ New Followers
- Beyoncé – 17M+ New Followers
- Justin Bieber – 16M+ New Followers
- Kim Kardashian West – 15M+ New Followers
5. 인스타그램 동물 착취 방지 캠페인
소셜미디어 플랫폼인 ‘인스타그램’은 동물과 찍은 셀카에 제한을 걸었다. 나무늘보와 코알라 같은 경우 이들을 다루는 방법을 모르는 사람이 만지거나 사진을 찍으면 스트레스를 받거나 과도하게 흥분하게 돼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인스타그램’은 동물윤리에 어긋나는 셀카와 해시태그 사용 금지에 나선 것이다.
인스타그램의 이번 결정은 아마존 열대 우림 지역의 야생 동물 관광 사업 위험을 폭로한 ‘내셔널지오그래픽’과 ‘세계동물기구’의 연구 결과에 따른 것이다.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들을 자연 서식지에서 불법으로 포획하는 사업이 있으며, 포획된 동물은 관광을 위한 도구로 전락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인스타그램 관계자는 “지역 사회가 동물 보호 문제에 대해 더 관심 가져야 하며 그들을 교육 하는 것은 우리의 몫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인스타그램은 사진 공유 앱에서 특정 해시태그를 사용해 동물 사진을 검색하는 사용자들을 제지하기 위한 경고 알림을 보낼 예정이며, 경고 알림에는 야생동물 착취의 위험성을 알리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링크가 포함돼있다.
'SNS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월 3주 SNS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소식 (0) | 2017.12.17 |
---|---|
2017 구글 GOOGLE 인기 검색어 돌아보기 (0) | 2017.12.15 |
12월 2주 구글 유튜브 소식 (0) | 2017.12.10 |
12월 1주 IT SNS 페이스북 구글 윈도우 소식 (0) | 2017.12.05 |
11월 4주 IT SNS 소식 (0) | 2017.1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