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3주 SNS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소식
1.구글 : 크롬에서 자동영생 차단
글이 자사 브라우저 크롬에 자동 재생 영상을 음소거하는 기능을 추가한 버전을 배포한다.
미국 IT 매체 더버지에 따르면 구글은 15일(현지시간) IT 웹사이트 엔가젯을 통해 해당 기능을 탑재한 크롬 64 베타
다운로드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이는 예고된 사안이다. 지난 9월 구글은 자사 블로그를 통해 크롬64 브라우저부터 웹사이트 내 소리가 나오는 영상 자동 재생을 제한하고, 소리
없는 영상이나 사용자가 즐겨 찾는 웹사이트 내 영상만 자동 재생을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당시 발표에 따르면 크롬64의 정식 버전은 내달 출시될
예정이다. 회사는 해당 기능 추가에 대해 광고 차단의 일환이라고 설명혔다.
크롬64는
그외 향상된 팝업 차단 기능과 보안 조치를 지원한다. 또 여러 창을 한꺼번에 사용하기 용이하게 해주는
화면 분할 기능도 제공할 전망이다.
2. FACEBOOK 메신저의 2017 리뷰
휴일 동안 우리 모두는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과 축하하고, 반영하고, 연락하기 위해 시간을 내고 싶어합니다. 첫 번째 문자 메시지가 전송 된 지 25 년이 지났습니다 . 서로 연락을주고받는 방식에 혁명을 촉발 시켰 습니다 . 그 이후로 우리는 먼 길을왔다. 대화의 예술은 진화했으며 더 이상 텍스트로만 제한되지 않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화상 채팅을 마스크로 그룹화하고, 수 천개의 이모티콘이나 GIF 중에서 선택하여 메시지에 더 많은 색상을 추가 할 수 있으며, 이미 대화를하고있을 때에도 즉시 사진을 캡처하고 공유 할 수 있습니다.
메신저에서 우리는 모든 메시지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사람들이 말하고 싶은 것을 말하게하는데 집중하지만, 말하고 싶습니다. 메신저는 GIF, 비디오, 그룹 대화 또는 그룹 비디오 채팅을 통해 사람들에게 표현적이고 유머러스하며 시각적이며 진심 어린 또는 편리한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오늘날 사람들이 어떻게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지 이해함으로써 Messenger를 가장 관심있는 사람들과 연결할 수있는 최고의 장소로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는 올해를 되돌아보고, Messenger의 13 억 글로벌 커뮤니티가 2017 년에 서로 연결되어 공유하는 가장 큰 방법을 강조하게됩니다.
영상 채팅은 한발 앞서 도약했습니다.
텍스트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자연스러운 순간에 얼굴을 마주 보며 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는 1 대 1 화상 채팅 이상의 것을 원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1 년 전에 그룹 화상 채팅 을 시작했습니다 . Android 또는 iOS 중 어디에서든지 경험은 동일 하며 6 월에 마스크, 필터 및 반응과 같은 새로운 Augmented Reality 기능을 도입 하여 비디오 채팅을보다 재미있게 표현할 수있게되었습니다.
· 전반적으로 메신저에는 170 억 회의 실시간 영상 채팅이 있었으며 2016 년 대비 2017 년에 2 배 많은 영상 채팅 세션을 기록했습니다.
· 남극 대륙을 포함하여 전 세계 사람들이 서로 영상 채팅을했습니다! 친구와 가족과 함께 빙산과 펭귄 앞에 순간을 공유하는 것이 얼마나 멋진 것인지 상상할 수 있습니다.
비주얼 메시징은 우리의 대화에 생명을 불어 넣습니다.
비주얼 메시징은 이제 우리의 새로운 보편적 언어가되었습니다. 대화가 더욱 즐겁고 유익하며 더 많은 재미를 느끼게합니다! 올해 우리는 강력하고 빠른 카메라 에 계속해서 투자 하여 수천 개의 스티커, 프레임 및 기타 효과를 미리로드하여 대화를보다 잘 할 수 있도록했습니다. 올해 사람들이 자신을 표현하고 대화에 즐거움을 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람들은 2017 년 약 5,000 억 개 이상의 이모티콘을 공유 했거나 매일 약 17 억 개를 공유 했습니다.
· GIF는 2017 년에 180 억 개의 GIF가 공유되는 인기있는 선택입니다.
우리는 그 어느 때보 다 연결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의미있는 연결 고리를 만드는 메시지 전달 능력을 믿습니다. 일부 문화 학자들은 메시지를 통해 우리를 고립시키지 만, 메시징은 실제로 우리를 더 가깝게 만듭니다.
· 평균적으로 2017 년에는 Messenger에서 매일 70 억 회 이상의 대화가 진행됩니다.
· 동시에, 평균적으로 2 억 6 천만 개의 새로운 대화 목록이 2017 년에 매일 시작되었습니다.
· 휴일은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서로 연결되는 인기있는 시간입니다. 새해, 어머니의 날, 발렌타인 데이는 메신저 채팅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의 5 대 중 3 번을 차지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모두 그룹의 힘에 관한 것입니다.
올해 우리는 Messenger의 그룹 채팅을 @mentions를 포함하여 더욱 재미 있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있는 몇 가지 새로운 기능 을 도입 했습니다. 대화로 바로 돌아가 다른 사람의 질문에 대답하거나 응답을 제공하고 반응을 통해 옵션을 제공합니다 그림 이모티콘을 사용하여 손쉽게 느낌을 표현하거나 표현할 수 있습니다. 2017 년은 가장 관심이있는 사람들과 가장 관련 이있는 사람들 의 그룹 이었습니다.
· 2017 년, 매일 250 만 명의 새로운 그룹이 메신저에서 만들어졌습니다.
· 평균 그룹 채팅에는 10 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3 월에 출시 된 이래로 사람들 은 6 월에 공유 한 20 억 개 에서 110 억 개 이상의 반응을 공유했습니다 . 그룹 대화에서 가장 인기있는 반응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물론 1 : 1 대화에서도 반응이 재미 있습니다. 1 : 1 대화에서 가장 인기있는 반응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우리는 Messenger 재미있는 방법으로 그룹 채팅 을 사용자 정의 할 수있는 사람들을 제공 합니다 . 가장 인기있는 맞춤 이모티콘은 붉은 마음이며 가장 인기있는 맞춤 채팅 색상은 빨간색입니다.
올해가 끝나갈 무렵, 우리는 Messenger 커뮤니티에 큰 감사를 표합니다. 우리는 일상 생활의 일부가되어 매우 행복합니다. 더 이상 채팅하고, 게임을 즐기고, 훌륭한 2018 년 사진이나 메시지를 보내십시오!
3.페이스북 : 소셜 미디어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은 우리에게 나쁜 것인가?
소셜 미디어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사람들은 많은 사람들이 그 시간이 우리에게 유익한 지 궁금합니다. 사람들이 의미있는 방식으로 온라인에 연결합니까? 아니면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낭비하면서 사소한 업데이트와 편파적 인 밈을 단순히 소비하고 있습니까?
이는 실리콘 밸리와 우리 모두에게 중요한 질문입니다. 모이라 (Moira)는 10 년 이상 사람들의 삶에 인터넷이 미치는 영향을 연구 한 사회 심리학자이며 페이스 북 앱을 위해 리서치 팀을 이끌고 있습니다. 부모로서, 우리 각자는 우리 아이들의 스크린 시간과 15 년 만에 의미하는 "연결"에 대해 걱정합니다. 우리는 또한 우리가 가족에게주의를 기울여야 할 때 우리 전화기에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것에 대해 걱정합니다. 우리가 내면의 투쟁과 싸우는 방법 중 하나는 연구와 함께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발견 한 것을 검토하고, 스스로 수행하고, 더 많이 배울 필요가있을 때 질문합니다.
많은 현명한 사람들이이 중요한 문제의 다른 측면을보고 있습니다. 심리학자 Sherry Turkle 은 휴대 전화가 현대 관계를 재정립하여 우리를 "함께"만들었다 고 주장 합니다. 십대에 대한 세대 별 분석에서 Jean Twenge 는 기술 사용에 따른 십대 우울증의 증가를 기록 했습니다. 둘 다 매력적인 연구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전체적인 이야기는 아닙니다. 사회 학자 클로드 피셔 (Claude Fischer) 는기술이 우리를 차별화 시킨다는 주장은 주로 일화에 의해 뒷받침되며 이점을 무시 한다고 주장 합니다. 사회 학자 키이스 햄튼 (Keith Hampton)의 공공 장소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지금 공공 장소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대중에서 휴대 전화는 친구를 직접 무시하지 않고 사람들이 시간을 들여서 자주 사용합니다.
우리는 페이스 북을 친구 및 가족과의 의미있는 상호 작용을위한 장소로 삼고 싶습니다. 친구와 가족과의 관계를 오프라인으로 향상시켜줍니다. 어쨌든 페이스 북은 항상 그랬다. 이것은 우리가 한 사람의 건강과 행복 이 그들의 관계의 힘에 크게 의존 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중요 합니다.
이 게시물에서 우리는 페이스 북의 연구 팀이 제품 팀과 함께 웰빙 원칙을 도입하고 우리의 업무를 알리는 웰빙 및 소셜 미디어에 대한 최고의 과학 연구를 검토하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자합니다. 물론 이것은 페이스 북 문제가 아니라 인터넷 문제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선도적 인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최고의 동료 심사 저널에 게시합니다. 우리는 카네기 멜론 (Carnegie Mellon)의 Robert Kraut와 같은 과학자들과 일합니다. UC 강변의 Sonja Lyubomirsky; Dacher Keltner, Emiliana Simon-Thomas, UC Berkeley 의 Greater Good Science Center의 Matt Killingsworth 와 협력하여 정신 건강 의사 및 Save.org 및 National Suicide Prevention Lifeline 과 긴밀하게 제휴했습니다 .
학자들은 무엇을 말합니까? 소셜 미디어는 복지를 위해 좋든 나쁨입니까?
연구에 따르면, 당신이이 기술 을 어떻게 사용 하는지에 관해서 정말로 내려진다 . 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의 경우 TV를 보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게시물을 수동 스크롤하거나 친구의 게시물을 메시징하고 댓글을 달아 친구들과 적극적으로 대화 할 수 있습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관심있는 사람들과 상호 작용하는 것이 유익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다른 사람을 보면서 편히 느낄 수도 있습니다.
나쁜 점 :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수동적으로 읽는 동안 정보를 소비 하지만 사람들과 상호 작용하지 않는 시간을 많이 소비 할 때 그들은 나중에 더 나 빠지고 있다고보고합니다. 한 실험에서 미시간 대학의 학생들은 무작위로 10 분 동안 페이스 북을 읽으려는 학생이 페이스 북에서 친구를 사귀거나 이야기하기 위해 배정 된 학생보다 하루가 끝나는 시점에 더 나쁜 기분 이었습니다. UC 샌디에이고와 예일의 한 조사에 따르면 일반인의 4 배나 많은 링크를 클릭하거나 2 배나 많은 게시물을 좋아하는 사람 은 설문 조사에서 평균보다 정신 건강 이 더 나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원인은 분명하지 않지만 연구원들은 온라인에서 다른 사람들에 대한 독서가 사회적 비교 를 부정 할 수 있다고 가정합니다그리고 아마도 오프라인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의 게시물은 종종 더 많은 큐레이팅 및 아첨을하기 때문에. 또 다른 이론은 인터넷이 사람들을 사회적 참여로부터 멀리 이끌어 낸다는 것이다.
유익 : 다른 한편 으로는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상호 작용하며 특히 친한 친구와 메시지, 게시물 및 의견을 공유하고 과거의 상호 작용에 대해 회상하는 것은 웰빙의 개선과 관련이 있습니다. 친척, 급우 및 동료와 연결하는이 기능 덕분에 우리는 많은 사람들을 처음부터 페이스 북에 끌어 들였고 이러한 친구 및 사랑하는 사람들과 연락을하면 기쁨을 얻고 커뮤니티 감각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카네기 멜론 대학 (Carnegie Mellon University)의 로버트 크라우트 (Robert Kraut)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더 많은 메시지, 의견 및 타임 라인 게시물을 보내거나받은 사람들 은 사회적지지, 우울증 및 외로움을 개선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긍정적 인 결과는 사람들 이 친한 친구와 온라인으로 이야기 할 때 더욱 강해졌습니다 . 간단히 상태 업데이트를 방송하는 것만으로 는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 사람들은 네트워크에서 다른 사람들과 일대일로 상호 작용해야했습니다. 다른 동료 평가를받은 종단 연구 및 실험 결과에 따르면 웰빙과 Facebook에서의 적극적 참여 간의 긍정적 인 이점이 비슷 합니다.
코넬 (Cornell)의 한 실험에서, 5 분 동안 자신의 Facebook 프로필을 스크롤하도록 무작위로 배정 된 스트레스를받는 대학생들 은 낯선 사람의 Facebook 프로필을 본 학생과 비교하여 자기 확신을 향상 시켰 습니다. 연구자들은 과거의 의미있는 상호 작용에 대해 회상하는 것으로부터 자기 확신을 얻는다 고 믿는다. 자기가 태그를 붙인 사진을보고 친구들이 남긴 의견은 물론 자신이 과거에 올린 글을 반영한다.
후속 연구에서 코넬 연구원은 다른 학생들에게 시험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을 제공함으로써 스트레스를 받았다. 그런 다음 Facebook, YouTube, 온라인 음악 및 온라인 비디오 게임을 포함하여 방문 할 웹 사이트를 선택했다. 그들은 스트레스를받는 학생이 스트레스 를받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페이스 북을 선택할 확률 이 두 배 높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
결론적으로, 우리의 연구 및 기타 학술 문헌 은 그것이 당신의 안녕에 관해서 중요한 소셜 미디어를 어떻게 사용 하는지 에 관한 것이라고 제안합니다 .
그래서 우리는 그것에 대해 무엇을하고 있습니까?
우리는 페이스 북이 사회적 상호 작용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것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CEO로 마크 주커 버그는 최근에 말했다 "우리는 사람들이 페이스 북에서 보내는 시간이 의미있는 사회적 상호 작용을 장려하고 싶다.", 페이스 북은 항상 사람들을 함께 데려에 대한되었습니다 - 우리가 보여주는에, 친구들의 생일에 대해 사람들을 생각 나게 시작했을 때 초기부터 사람들은 우리가 "오늘의 날"이라고 부르는 기능을 사용하여 친구와 함께 추억을 간직합니다. 우리는 재난 구조를위한 기금 조달 자에서부터 장기 기증자를 찾을 수있는 그룹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이 필요로 할 때 함께 모일 곳입니다. Google은 이러한 커뮤니티를 확장하고 사람들의 삶에 긍정적 인 영향을 줄 수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회 심리학자, 사회 과학자 및 사회 학자를 고용하고 있으며, 최고의 학자와 협력하여 복지를보다 잘 이해하고 Facebook을 긍정적 인 방식으로 기여할 수있는 곳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우리가 최근에 사람들의 복지를 돕기 위해 노력한 몇 가지 것들이 있습니다.
뉴스 피드 품질 : 뉴스 피드에 몇 가지 변경 사항을 적용하여 의미있는 상호 작용 기회를 제공하고 단기간에 일부 계약 메트릭을 감소 시키더라도 저품질 컨텐츠의 수동 소비를 줄입니다. 사람들이 클릭률이 높은 링크를 자주 클릭하더라도 클릭 보이트 헤드 라인 이나 거짓 뉴스 와 같은 것을 강등 합니다. 우리가 순위 최적화 할 관심있는 친구 게시물을 대부분 그 사람들이보고 싶어 설문 조사에서 우리에게 무엇 때문에 피드의 상단에 표시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찬가지로 Google의 순위는 개인적으로 유익한 게시물을 홍보 합니다 . 우리는 또한 최근에 더 나은 대화를 조장하기 위해 코멘트 기능 을 재 설계했습니다 .
스누즈 : 사람들은 종종 뉴스 피드에 표시되는 것에 대해 더 많은 말을하기를 원한다고 말합니다. 오늘, 우리는 시작 영구적으로 팔로우를 취소하거나 친구 목록에서 취소 할 필요없이, 사람들에게 30 일 동안 개인, 페이지 또는 그룹을 숨길 수있는 옵션을 제공 울림을. 이를 통해 사람들은 자신의 피드에 대해 더 많은 제어권을 갖게되고 희망적으로 자신의 경험을 더욱 긍정적으로 만들 것입니다.
휴식하기 : 매주 페이스 북에서 수백만 명이 분열하여 관계 상태를 "관계"에서 "단일"로 변경합니다. 해체 후 사람들의 경험에 대한 연구 는 전 파트너의 활동을 보는 것을 포함하여 오프라인 및 온라인 연락처를 제안합니다 , 정서적 회복을 더욱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보다 쉽게하기 위해 우리는 Take a Break 라는 도구를 만들었습니다.이 도구 는 사람들이 Facebook에서 전 (ex)을 보았을 때, 전직자가 볼 수있는 것, 과거의 게시물을 볼 수있는 사람을 중앙에서 제어 할 수 있도록합니다.
자살 예방 도구 :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회적지지가 자살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페이스 북은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도울 수있는 자원 으로 연결 시키는 독특한 위치에 있습니다 . 우리는 전 세계 사람들과 조직들과 함께 페이스 북에서 자살에 관해 게시하는 사람들 을위한 지원 옵션 을 개발 하고 있습니다 . 친구에게 연락하고, 도움 말에 연락하고, 그들이 그 순간에 할 수있는 일에 대한 정보를 읽는 것을 포함합니다. 우리는 최근 Facebook Live에서 자살 예방 지원을 발표 했으며 , 보고되기 전에도 자살 보고 를 탐지하기 위해 인공 지능을도입했습니다 . 우리는 사람들을 정신 건강 자원 과보다 폭넓게 연결 합니다.Facebook에 지원 그룹을 포함하여.
디지털 산만 함과 기술 관련 기술이 어린이들에게주는 영향은 무엇인가?
사람들은 기술이 어떻게 우리의주의 집중력과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지, 장기적으로 어린이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들이 매우 중요한 질문이며, 우리 모두는 배울 것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최근 미디어 기술, 청소년 개발 및 복지 사이의 관계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연구에 1 백만 달러를 약속했습니다 . 우리는 현장의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모바일 기술과 소셜 미디어가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미친 영향과 다른 단계의 삶을 변화시킬 때 그들을 어떻게 잘 지원할 수 있는지 살펴 봅니다.
또한 디지털 디스 트릭과 중요한 얼굴을 마주하는 상호 작용에서 사람들을 멀어지게 할 수있는 요소에 대해 더 잘 이해하기 위해 투자를하고 있습니다. 멀티 태스킹이 우리의 개인적인 관계를 해치고 있습니까? 집중할 수있는 능력은 어떻습니까? 내년에는 학계 및 업계 지도자들과 함께이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정상 회담을 개최 할 것입니다.
우리는 모든 해답을 갖고 있지는 않지만, 소셜 미디어가 많은 사람들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대화를 높이는 데 도움이되고 싶습니다. 앞으로 몇 년간 우리는 이러한 질문을 파헤 치고, 결과를 공유하고, 제품을 개선하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할 것입니다. 하루가 끝날 무렵, 우리는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고 Facebook에서 의미있는 상호 작용을 통해 웰빙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4.인스타그램 : 창조적 도구들
공휴일에 맞추어 재미 있고 재미있는 순간을 만들 수있는 몇 가지 새로운 창조적 도구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새로운 Superzoom 효과
Superzoom 으로 재미있는 비디오를 극적인 사운드로 레코딩 한 적이 있다면 새로운 줌 및 사운드 효과를 시험해 볼 수 있습니다. 음악 아이콘을 탭하여 "Bounce", "Beats"또는 "TV Show"중에서 선택하십시오. 카메라의 "Boomerang"옆에있는 녹음 버튼 아래에 "Superzoom"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앞으로 몇 주 동안 출시 될 예정입니다.
얼굴 필터
축제 분위기에 들어가기위한 3 가지 새로운 얼굴 필터를 볼 수 있습니다. 풍선 색종이로 풍선을 터뜨리거나, 다양한 기념일을 보거나, 눈이 내리 쬐는 유리 잔에 친구를 사귈 수도 있습니다. 얼굴 필터를 보려면 오른쪽으로 스 와이프하여 카메라를 열고 오른쪽 하단의 얼굴 아이콘을 탭합니다.
스티커
앞으로 몇 주 동안 크리스마스, 하누카 및 콴자 아 (Kunzaa) 크리스마스 스티커 세트를보실 수 있습니다. 12 월에 겨울이나 여름을 축하하든 계절 스티커 세트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좋아하는 스티커와 이모티콘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영어로 키워드별로 검색 할 수 있습니다.
컬러 필터
iPhone을 사용하고 있다면 카메라에 업데이트 된 색상 필터 세트가 표시됩니다. 화면 왼쪽 상단의 카메라 아이콘을 탭하거나 피드의 아무 곳에서나 오른쪽으로 스 와이프하기 만하면됩니다. 순간을 포착하고 나면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스 와이프하여 다른 색상 필터를 찾은 다음 '다음'을 탭하여 이야기에 추가하거나 친구에게 직접 보냅니다.
자세한 내용은 Instagram 도움말 센터를 확인하십시오. 이 업데이트는 Apple App Store의 iOS 용 Instagram 버전 26.0과 Google Play의 Android 용으로 제공됩니다.
5.유튜브 한국 언론사와 제휴 추진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의 최강자인 구글 유튜브가 한국 언론사를 자사 생태계에 대거 포섭시킬 수 있는 새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언론사가 웹사이트의 기본 동영상 플레이어를
유튜브로 바꾸는 대가로 '유튜브에 자사 광고 게재' 등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골자다.
언론계에서는 동영상 수익을 대거 늘릴
수 있다는 기대와 유튜브의 플랫폼(기반 서비스) 지배력이
더 강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엇갈릴 전망이다.
17일 정보기술(IT) 및 미디어 업계에 따르면 구글코리아는 이르면 내년 1분기에
이런 '플레이어 포 퍼블리셔'(이하 PFP) 사업을 국내에 시범 시행키로 하고 국내 언론사에 사전 설명을 하고 있다.
통상 언론사는 자사 웹사이트나 앱에
동영상을 보여주려고 다양한 미디어 플레이어 서비스를 쓰는데, 이를 유튜브로 교체하면 동영상 수익화 수단인
광고에 관해 일부 운영권을 나눠 준다는 것이 PFP의 제안이다.
특히 PFP 참여 언론사는 웹사이트·앱 유튜브로 나오는 동영상에 자사가 영업해 확보한 광고를 붙일 수
있게 된다.
유튜브에선 유튜브 광고만 허용하는 원칙을
양보한 것이다. 이렇게 자체 광고를 붙이면 언론사는 유튜브 광고 수입에서 일정 비율만 배당받던 때와
달리 훨씬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원래 유튜브에서는 광고가 특정 양 이상
나오면 노출이 자동 중단되지만, PFP 참여사는 이보다 더 많이 광고를 보여줄 수도 있다.
국내 IT 업계의 한 관계자는 "동영상 플랫폼이
수익 모델인 광고의 통제권을 파트너사에 일부 넘기는 것이 쉬운 결정은 아니다. 거대 플랫폼 기업에 대한
국제적 여론이 나빠지자 페이스북이 각국에 세금을 제대로 내겠다고 한 것과 비슷하게 구글도 상생 노력을 강화하려는 것 같다"고 평했다.
이 관계자는 "국내 언론사 중 이미 동영상 서비스에 유튜브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수익 강화 차원에서 매력을 느낄 곳이 꽤 많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애초 PFP는 구글과 세계 각국의 언론사와의 협력 사업인 '디지털 뉴스 이니셔티브'(DNI)에서 나온 프로젝트다.
작년
9월 유럽에서 처음 도입돼 영국 유력지 '가디언', 프랑스
방송사인 '프랑스24', 스페인 유명 신문 '엘문도'의 발행사인 '우니다드
에디토리얼' 등이 참여했다. 예컨대 현재 가디언은 자사 웹사이트에서
짧은 뉴스 동영상과 자체 제작 다큐멘터리 등을 다 유튜브로 서비스한다.
국내 언론계에서는 PFP가 유튜브 종속을 심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자사의 동영상 서비스
경로가 유튜브로 굳어지면 비(非)구글 진영의 플랫폼에 영상
공급이 어려워질 공산이 있다는 것이다.
또 PFP 체제에서는 언론사가 송출하는 온라인 동영상이 전량 유튜브로 흘러들어 가게 돼, 결국 유튜브가 뉴스 분야의 거대 경쟁 플랫폼으로 부상할 상황도 배제할 수 없다.
미디어 업계의 한 관계자는 "온라인 동영상 분야에서 이미 유튜브의 독주가 뚜렷한데 PFP란 '당근' 때문에 유튜브
쏠림 현상이 더 커질 수 있다. 네이버·카카오 등 국내 포털에서도 이에 맞설 언론사 상생 방안을 내놔
적절히 균형을 맞췄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디지털 마케팅 업체 메조미디어의 국내
동영상 광고 매출액 조사를 보면 유튜브는 올해 상반기 741억7천만원을
기록해 1위였다.
2위는 페이스북(622억6천만원)이었고 토종 사업자인 네이버(238억5천만원)와 다음(168억8천만원)은 액수가 유튜브에 훨씬 못 미치는 수준이었다.
구글코리아 관계자는 "PFP의 국내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세부 시행 계획은 아직 확정된 바가 없다"고 말했다.
'SNS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월 4주 SNS 윈도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구글 소식 (0) | 2017.12.26 |
---|---|
다음 카카오 2017년 올해의 인기 검색어 (0) | 2017.12.22 |
2017 구글 GOOGLE 인기 검색어 돌아보기 (0) | 2017.12.15 |
12월 2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소식 (0) | 2017.12.11 |
12월 2주 구글 유튜브 소식 (0) | 2017.1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