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이야기

2018년 2월 1주 SNS 소식

토털 컨설턴트 2018. 2. 5. 12:51
반응형

2018 21 SNS 소식


1.윈도우 10 점유율 42.78% 1위 기록


세계 PC 운영체제(OS) 시장에서 윈도7과 윈도10의 지위가 역전될 조짐이다. 윈도10 점유율이 윈도7을 앞섰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5일 현재 월별 세계 PC OS시장 점유율 통계를 제공하는 시장조사업체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이달(2)초 집계된 2018 1월 데스크톱용 윈도 버전별 시장점유율 통계상 처음으로 윈도10이 윈도7을 앞섰다.

1월중 세계 윈도 PC 사용자 가운데 윈도10의 점유율은 42.78%였다. 당시 윈도7 41.86%보다 0.92% 많다. 지난해 같은달(2017 1)엔 윈도7 47.46%였다. 윈도10 32.84%, 윈도7보다 14.62% 작았다.

그런데 이후 윈도7은 하락세, 윈도10은 상승세를 이었다. 전월(2017 12)에는 윈도7 41.89%였고 윈도10은 그보다 불과 0.2% 모자란 41.69%를 기록했다. 지난달(1) 통계치는 기존 추세가 이변 없이 이어진 결과다.

윈도10은 지난 2015 7월 출시됐다. OS 시장에서 그 점유율은 줄곧 상승세였고 윈도7은 하락세였다. 지난 2일 이를 보도한 미국 지디넷은 "윈도10이 출시 2년 반만에 마침내 세계 사용량 면에서 윈도7을 앞섰다"고 보도했다.  

MS는 윈도10 출시후 2 4개월이 된 지난해 11월말에 그 한달간 윈도10 실사용 기기가 6억대를 넘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5월에는 5억대였는데 이후 6개월간 1억대가 늘어난 셈이다. 다만 이 수엔 PC뿐아니라 태블릿, 스마트폰, X박스 게임기 댓수가 포함돼 있다

스탯카운터는 측정대상 기기에서 발생한 트래픽을 집계하는 방식이다. 사용량(usage)을 기준으로 시장 점유율을 측정한다는 얘기다. 기준이 다를 경우 윈도10과 윈도7의 점유율과 서열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또다른 시장조사업체 넷마켓셰어의 통계가 그렇다. 넷마켓셰어 역시 월별 세계 PC OS 시장 점유율 통계를 제공한다. 넷마켓셰어가 집계해 이달초 공개한 2018 1월 데스크톱용 OS 버전별 시장점유율 통계에선 여전히 윈도7이 점유율 1위다.

넷마켓셰어 기준으로 점유율 1위는 44.81%를 차지하고 있는 윈도7이다. 윈도10은 그보다 16.62% 작은 점유율 28.19% 2위다. 윈도10이 윈도7을 점유율 면에서 앞섰다고 공언하기에는 격차가 크다.

넷마켓셰어는 대상 기기의 일간 고유 사용자(daily unique users)를 측정하는 통계다. 그리고 측정한 데이터에 나라별 가중치를 적용한다. 스탯카운터는 발생 트래픽 전체를 측정해 계산하고, 나라별 가중치도 적용하지 않는다.

즉 스탯카운터의 통계치엔 네트워크 트래픽을 많이 발생시키는 특정 사용자들의 데이터에 따른 편향이 작용한다. 트래픽을 많이 발생시킨 기기의 인터넷 브라우저나 OS 제품 설치기반 비중이 부풀려진다는 뜻이다.

아이단 쿨런 스탯카운터 최고경영자(CEO)는 윈도10이 윈도7을 앞선 것에 대해 "마이크로소프트(MS)에게 큰 도약 …(중략)… 이지만 기업 사용자들에게 윈도7은 여전히 인기일 것"이라며 "MS 2001 8월 출시한 윈도XP보다 (윈도7) 빨리 교체되길 바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를 전한 미국 지디넷은 스탯카운터의 자료와 맥락이 같은 현지 통계를 제시했다. 미국 정부 분석포털 자료상 최근 3개월간 윈도10을 쓰는 방문자가 259천만명으로 21.3% 비중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는 19.8%를 기록한 윈도7 기기 사용 방문자수를 넘었다고 지적했다.

 

2.인스타그램 소식


)텍스트 모드 출시 소식

Instagram이 스토리(Stories)에 텍스트 모드를 출시합니다. 텍스트 모드는 사진이나 동영상 없이도 창의적인 텍스트 스타일과 배경을 사용하여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입니다. 스토리를 이용해 여러분의 생각을 다채롭고 개성 있게 표현해보세요.

이제 스토리 카메라를 열면 '일반' 카메라 모드 옆에서 새로운 기능인 '텍스트' 모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텍스트' 모드를 선택하고 좋아하는 노랫말, 재미있는 생각, 즉흥적인 아이디어 등 머릿속에 떠오르는 내용을 글로 표현 해보세요. 다양한 스타일로 여러 가지 분위기를 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배경 색상을 선택하고 특정 단어나 문구를 강조해보세요. 텍스트 내용에 맞는 배경 사진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사진이나 동영상을 스토리를 통해 공유할 때도 새로운 텍스트 스타일을 사용해 꾸밀 수 있습니다.

텍스트 콘텐츠도 스토리에 공유하는 다른 콘텐츠와 마찬가지로 24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Instagram 30 버전부터 iOS Android 모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토리 광고 기능 업데이트

인스타그램이 스토리 광고에 여러 개의 포스팅을 하나의 광고로 올릴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한다고 5일 밝혔다.

스토리 광고에 엮인 사진은 기본 5초 동안 재생되며, 동영상은 최장 15초 길이의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다. 광고에도 스토리에서 인기있는 페이스필터, 슈퍼줌, 움짤(GIF) 스티커까지 여러 꾸미기 툴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스토리 광고는 다른 스토리 콘텐츠와 같이 화면 양옆 가장자리를 탭하면 이전 내용을 보거나 다음 콘텐츠로 건너뛸 수 있다.

새롭게 업데이트되는 기능을 이용하면 기업은 연달아 재생되는 콘텐츠로 스토리 광고에 많은 이야기를 담을 수 있고, 사진과 동영상을 섞어 다양한 방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스토리는 매일 2 5천만 인스타그램 계정이 즐겨 사용하고 있는 기능이다. 그중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본 스토리 중 3분의 1은 비즈니스가 게재한 스토리 콘텐츠일 정도로 스토리의 마케팅 활용도 및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인스타그램은 지난 2일부터 글로벌 기업과 함께 업데이트된 스토리 광고 기능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피드백을 반영해 여러 기업이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 도입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인스타그램 프로덕트 마케팅 디렉터 수잔 로즈는 “세가지 컨텐츠를 엮어 올릴 수 있는 새로운 스토리 광고 기능으로 인스타그램 2백만 광고주가 더욱 창의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게 됐다”며 “광고주들이 스토리를 어떻게 활용할지 기대된다”고 말했다.

 

3.3회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국내 인디 게임 개발사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성장을 지원하는 '제3회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이 개최됩니다!
 



지난 2015년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시작된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은 대한민국 게임 산업의 차세대 주역이 될 인디 개발사들이 역량을 발휘하고 국내를 넘어 전 세계 시장 진출과 비즈니스의 성공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는데요, 한국에서의 성공을 시작으로 이후 미국, 유럽, 동남아시아 등으로 프로그램이 확산되기도 했습니다.

작년에 진행된 제 2회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에는 400개 이상의 게임이 출품됐으며, 결승 이벤트 현장에서는 20개 개발사가 출품작을 선보이고 700여 명의 유저와 직접 소통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이 중 유저 투표 및 전문 심사위원단 심사를 통해 선정된 Top 10 개발사는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크레딧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 받았으며, Top 3 개발사는 유튜브 크리에이터와의 매칭을 통한 게임 소개 콘텐츠 제작, 안드로이드 개발자 스토리 비디오 제작 등을 추가로 지원 받았습니다.

특히 작년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Top 3 개발사로 선정됐던 유닛파이브의 큐비어드벤처는 인디 게임 페스티벌 이후 귀여운 캐릭터와 손쉬운 플레이 방식으로 인기를 얻으며 전 세계 15개 국어로 출시된지 3개월 만에 70만 다운로드라는 기록적인 성과를 거두며 성공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하기도 했습니다.


인디 게임 생태계 구축 및 저변 확대를 위한 제 3회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올해 3회째를 맞는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은중소 개발사 게임 경진대회개발사들이 게임 유저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오프라인 전시 관람 페스티벌구글플레이, 마케팅팀, 개발자 지원팀 등과 함께 하는 통합지원 등 총 3단계로 진행됩니다.

경진대회 응모
3회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에 참여를 원하는 개발사는 오는 3 25()까지 웹사이트(https://goo.gl/UdxNNG)를 통해 지원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30인 이하의 국내 게임 개발사 혹은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개인 및 그룹 개발자를 대상으로 하며, 2017 1 1일 이후 구글플레이를 통해 출시된 게임 혹은 출시 전인 비공개 베타 버전을 최대 세 개까지 출품할 수 있습니다.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의 파이널 이벤트는 오는 4 21() 서초구 넥슨 아레나에서 개최됩니다. 사전 심사를 통해 선정된 20개 팀이 부스에서 게임을 선보이며, 게임 유저와 구글플레이, 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의견을 종합해 Top 10 개발사와 Top 3 개발사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파이널 이벤트의 심사위원으로는 글로벌에서 인디 게임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맡고 있는 사라 톰슨(Sarah Thomson) 구글플레이 글로벌 인디 게임 비즈니스 개발 총괄을 비롯해 국내외 게임 업계 전문가가 참여합니다.

예선 심사를 통해 선정된 Top 20 개발사는 구글플레이 스토어 인디 컬렉션 피처링과 Top 20 소개 영상, 10만원 상당의 구글 기프트 카드, 앱 엑셀런스 프로그램 참여 기회를 비롯해 4 21() 파이널 이벤트에 참가해 출품작을 선보이게 됩니다. 유저 투표 및 심사위원단 평가를 종합해 선정된 Top 10 개발사에는구글 전문가와의 컨설팅구글 홈 1유튜브 아카데미의 마케팅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며, Top 10 개발사 중 최우수작으로 선정되는 Top 3 개발사에게는구글플레이 스토어 개별 게임 피처링유튜브 크리에이터와의 게임 소개 영상 제작게임 다국어 번역 지원안드로이드 기기 1 ▲5월에 개최되는 구글 I/O 티켓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특히 올해는 상위 10개 개발사 선정과 별도로 Top 20 개발사 중 따로 5개 인디 게임을 선정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캠페인 예산 지원과 함께 집행까지 도와주는 특별한 프로젝트도도 진행되니 많은 참여와 기대 부탁 드립니다!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은 개발사가 아니어도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은 개발자와 게임 유저 모두를 위한 이벤트입니다. 행사에 직접 참여해 새로운 게임을 만나보고, 심사에 참여해보고 싶은 분께서는 웹사이트에서 참가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4.카카오 미니 택시 호출 기능 도입


카카오는 자사의 인공지능(AI) 스피커 '카카오미니'에 택시 호출 기능을 탑재한다고 5일 밝혔다

오는 7일 업데이트 이후 카카오미니 설정 앱 '헤이카카오'에서 카카오T 택시 사용 여부를 설정하고 출발지 주소를 등록하면 된다

'00으로 가는 택시 불러줘'처럼 말로 택시를 호출할 수 있고, '택시 오는 데 얼마나 걸려?' 명령어로 오는 데 걸리는 시간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앞서 6일에는 평창올림픽 정보 기능이 업데이트된다

그동안 예약판매되던 카카오미니는 5일부터 카카오톡 내 '선물하기'에서 판매가 재개된다. 가격은 멜론 정기 결제 이용자는 49천원, 멜론 스트리밍 6개월 이용권(4만원)을 포함하면 89천원으로 이전과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