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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의 방향!

토털 컨설턴트 2011. 1. 16.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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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용 출처 : KOTRA GlobalWindow

2011년 세계 IT산업 트렌드를 크게
저탄소, 지능형, 태블릿, 플랫폼, 애플리케이션,3D, 체감형, 클라우드, 소셜화, 4G!

① 저탄소 - 에너지와 ICT 산업의 통합 발전

저탄소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스마트산업이 주목을 받으면서

2009년에만해도 세계 스마트그리드 시장규모가

700억 달러에 육박했었는데, 15년에는 무려

1900억 달러까지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스마트그리드 산업이 발전하면서

센서, 컨트롤러, 네트워크 통신 모듈 장치의

시장성이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SI업체의 수직통합 발전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스마트미터기, 지능형 전원, PV 인버터 등

ICT 산업 분야에서도 큰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전에 태권브이가 스마트그리드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적이 있는데,

궁금하신 분은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② 지능형 - 스마트폰, 스마트TV의 부상







세계 통신장치 산업을 이끄는 동력원!!!

바로 스마트폰이지요.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에게

부품을 공급하는 곳이 주로 대만 업체이기도 한데,

2011년에만 대만의 스마트폰 출하금액이

전년대비 51%나 증가할 것이라는 예상이 있습니다.



또한 2011년 세계 스마트TV 셋톱박스 시장도

2010년의 200~300만대에서 2000만대까지

급격히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지요.







③ 태블릿 - 태블릿 제품 백가쟁명의 시대



애플에서 아이패드를 출시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태블릿 PC의 사용이 증가했습니다.







2011년부터는 새로운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태블릿 단말기들이 출시되면서

안드로이드 플랫폼 응용화가 가속화돼

태블릿 단말기의 출하량 증가를 촉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요.



이미 HP, Viewsonic, 모토로라, Dell, Rim 등 유럽, 미국 업체와

도시바, 삼성, Asus, HTC, MSI 등 아시아 업체가

Win7 또는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금은 애플의 아이패드가 62%의 시장점유율로

시장 선두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지만

올해 부터는 쏟아지는 신제품 출시로

경쟁이 가열되어 태블릿PC가 백가쟁명의 시대에

진입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④ 플랫폼 - IT제품 플랫폼의 세대교체







IT제품의 플랫폼 하면 Window, Intel이

제일 먼저 떠오르는 회사인데,

이제는 ARM 플랫폼과 Google Android 플랫폼으로

확대가 되는 추세에 있습니다.



ARM 플랫폼의 응용분야는

전자/통신제품에서 컴퓨터 시스템까지 보급되고

Google Android 플랫폼은 이동통신장치에서

이동 컴퓨터 장치에도 도입될 예정이지요.







⑤ 어플리케이션 - 응용소프트웨어 시장의 역동적 성장







휴대폰 시장의 스마트폰 대체 추세에 따라

어플리케이션 시장도 비례해서 확대되고 있습니다.

2013년에는 세계 App 시장 규모가

200억 달러를 돌파한 전망이 지배적이지요.



대만에서만 스마트폰 판매량이 2009년도의 91만대에서

2010년에는 180만대까지 급증했는데,

2011년에도 30%의 성장률을 이어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만큼 어플리케이션 시장도 커진다는 얘기겠지요? ^^







⑥ 3D - 3D 기술 응용의 확대



3D 기술이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액정 TV가 인기를 이어가는 동시에

휴대용 제품의 3D 기술 응용도 활발해질 것 같습니다.







3D 기술을 이용한 휴대용 제품으로

디지털 카메라가 가장 먼저 출시되었는데요.

2010년에 10만대 정도가 판매 되었는데

2011년에는 69만대로 증가해

2015년에는 725만대까지 급증할 것이라고 하네요.



뿐만 아니라 향후에는 휴대폰, 노트북 PC도

3D구현이 가능해지면서 관련 제품에 대한

새로운 수요가 창출 될것으로 보고 있지요.







⑦ 체감형 - 체감형 제품의 정확보 및 센서 인식 범주 확대







마이크로소프트 Xbox 360의

2010년 판매량이 1398만대였는데

2011년에는 체감형 게임인 Kinnect 판매 호황으로

Xbox 판매량이 1470만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Wii, PlayStation Move/Eye 등

체감형 게임기의 인기 하에,

체감 조작의 정확도가 제고되고

센서 인식 범주가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답니다.







⑧ 클라우드 -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의 발전







세계 클라우드 컴퓨팅시장이 2009년도에는 104억 달러였는데,

2013년도에는 372억 달러로 확대되면서

클라우드 컴퓨팅이 산업계의 새로운

에코 시스템으로 형성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 얘기도 지난번에 태권브이가 언급했던 건데,

궁금하신 분은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⑨ 소셜화 - 네트워크 응용의 생활화, 소셜 커머스의 전자상거래 대체







Facebook, Twitter 등 SNS가 성행하면서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한 공동구매단 모집이 유행하게 됐고,

전통적인 B2C 플랫폼을 이용한 공동구매 마케팅 방식이

점차 소셜 네트워크화 되고 있지요.



우리나라도 티켓몬스터, 위메크, 쿠팡 등

소셜 커머스 업체가 1년 사이에

100여개로 증가한 것을 보면

이 트렌드가 전세계적인 트렌드인것 같네요.







⑩ 4G - LTE의 상업화 및 제품 발전







4G란 4세대 이동통신 기술인 LTE!!!

즉, Long Term Evolution로

고속 무선데이터 패킷통신 규격을 의미합니다.



2010년 11월말을 기준으로 미국과 유럽 등

8개국에서 LTE 서비스를 개통해

LTE의 전세계 상업화를 추진하고 있는만큼

2011년에는 세계 LTE 산업 발전의

원년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iPhone 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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